본문 바로가기
시사/주식ㆍ기업

[주식투자] 주식 거래시간과 마감시간 & 증시 휴장일 총 정리

by Geniusmind 2020. 4. 18.

안녕하세요, 데일리 인사이트의 Austin입니다.


처음으로 주식에 투자하게 되는 개인투자자들이 흔히들 착각하는 것중 하나가, 자신은 분명 MTS 나 HTS에서서 거래주문을 넣었지만, 체결되지 않는데 왜 그렇는지 의문을 가지시곤 합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보통 주말을 제외한 월요일 - 금요일까지 출퇴근을 반복하고 주말은 집에서 휴식을 즐기듯, 주식거래도 주식매매시간이 정해져있습니다. 지금부터 간단하게 설명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한국의 주식매매거래시간과 한국을 제외한 주식매매 거래시간은 제각각 다릅니다. 따라서, 개인투자자분들중 한국이 아닌 해외에 투자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 나라의 현지 시간대와 한국의 시간대가 얼마나 차이나는지 비교 계산한후에 주식매매에 임하셔야 합니다.


그럼 한국의 매매거래시간은 어떻게 될까요?

이해하기 쉽게 그림으로 표현해보겠습니다.



1. 정규시간 (09:00 ~ 15:30)



우리나라의 주식의 정규 거래매매시간은 토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 9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 30분경 마감하게 됩니다. 이 시간대에서는 투자자들은 지점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또는 HTS 와 MTS를 이용한 온라인 거래를 이용하여 주문을 낼수 있습니다. 증권거래소의 전산거래 시스템에 호가와 수량이 입력되어 전산으로 처리되게 됩니다.


증권거래소에서는 호가와 수량을 처리할떄, 경쟁매매의 원칙이 있습니다. 다른 조건이 다 같은떄, 싼 가격의 매도와 비싼 가격의 매수주문이 우선되며 (가격우선원칙), 먼저 주문을 낸 것이 우선되며 (시간우선원칙), 매매수량이 많은 것이 우선됩니다. (수량우선원칙)


매매주문 방식은 크게 1) 지정가 주문 2) 시장가 주문 3) 조건부 지정가 주문등이 있습니다. 


1) 지정가 주문은 특정 회사의 특정 수량의 주식을 특정한 가격대에 일괄 주문하는것입니다.

2) 시장가 주문은 정규매매시간 동안 투자자가 가격을 정하지 않고 수량만 적어 주문을 내면 주문이 접수된 시점에서 가장 유리한 가격으로 매매가 체결됩니다.

3) 조건부 지정가 주문은 지정가 주문으로 시작해 거래가 체결되지 않고 장마감 직전에 자동으로 시장가로 바뀌는 주문입니다.



2. 동시호가 (장전: 08:30 ~ 09:00, 장후: 15:20~15:30)


08:30-09:00(장 시작 동시호가시간)동안 내는 주문은 모두 모아서 가격이 일치하는 주문을 09:00에 동시에 체결시키게 되고, 매수 매도 수량이 일치하는 가격이 시가가 됩니다. 그 후 15:20-15:30(장 마감 동시호가시간) 오전의 동시호가와 동일한 방식으로 다음날의 기준이 되는 가격(종가)을 결정하게 됩니다.


3. 시간 외 단일가 (16:00 ~ 18:00)


시간외 종가매매시간에서는 오후 4시부터 오후 6시까지 당일 종가에서 최대 10%의 변동폭내에서 거래 할수 있습니다.


4. 증시휴장일 (한국 & 해외)



위의 자료는 설날과 추석의 임시공휴일이나 대체공휴일을 제외하였으니 주식거래시 참고바랍니다. 최근 공휴일은 4월 15일 국회의원 총선으로 인한 공휴일 지정으로 하루정도 장을 쉬었었죠. 공휴일때는 주식거래자체가 중단되니, 전일에 변동성이 큰 주식을 보유하고 있을때, 자신의 포트폴리오 중 계속 보유할것인지 아니면 처분할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5. 부가적인 팁 (미국주가와 한국주가의 상관관계)



한 나라의 경제와 그를 반영하는 주가가 다른 나라에 영향을 받아 같이 오르락내리락 하는 현상을 동조화라고 하는데, 미국의 주가와 한국의 주가는 동조화현상이 강한편입니다. 항상 똑같이 오르내리는것은 아니지만, 비슷하게 움직이는 경향이 많은편입니다. 따라서, 보통 주식을 오래하신분들은 전날 미국의 주가의 흐름이 어떠하였는지 파악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미국종합주가의 종류에는 다우지수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DJIA), S&P500 지수 (Standard & Poor's 500 Index, SPX), 나스닥 종합주가 지수 (NASDAQ Index, IXIC) 등이 있는데, 이 지수들을 미리 파악하신다면, 성공적인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이 이외에도 원자재가격, 환율, 전세계 주가의 흐름들을 꾸준히 관찰한다면 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실수 있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