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주식ㆍ기업

[주식투자] 왕초보 주식투자자들을 위한 기본기 (1) 주가와 거래량

by Geniusmind 2020. 4. 19.

안녕하세요, 데일리 인사이트의 Austin 입니다.




이번 주제는 주식 투자에 있어서 본질적 내용 분석이 아닌 기술적 분석 (Technical Analysis) 방법의 아주 기초적인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저는 기술적 분석을 그리 즐기는 편은 아니지만, 기초적인 지식이 있다면, 단기적인 트레이딩을 할떄 많은 도움이 되곤 합니다. 저는 그중 주가와 거래량에 관한 주제로 이야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앞으로 왕초보 주식투자자 시리즈는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이 주식에 입문하신지 얼마 안된 초보투자자라고 가정하고 글을 작성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자, 우리는 어떤 특정 회사의 주식을 매입하고자 할 떄, 어떤 가치판단을 내려야할까요? 그 주식의 현재 시가가 비싼가 아니면 저렴한가를 파악해야 할것입니다. 


먼저 여러분이 이해해야 할 것은 개별 종목(기업)의 관련된 숫자 정보들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1) 그 기업의 주가 2) 거래대금 3) 평균 주가지수 등이 있습니다. 



주가는 항상 오르락 내리락 하지만, 그 변동성이 거래량이 어떤 상황이냐에 따라서 의미가 바뀌곤 합니다. 먼저, 주가가 오르고 내리는 것의 여부와 관계없이, 많은 시장 참여자 (투자자)들이 그 주식에 참여하게 되면, 거래량이 급증하기 시작하고, 이는 거래대금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예를 들자면, 주가가 상승하기 있는 시기에 거래량이 증가한다면 이전보다 더 많은 사람들과 그들의 자금이 현재 시장가보다 더 높은 가격대까지 상승여력이 있다고 판단하거나 희망한다고 이해할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반대로, 주가상승에도 불구하고 거래량이 점차 감소한다면 어떤 의미일까요?

이는 시장 참여자중 어떤이들은 주가가 상승할것을 기대하고 있지만, 그런 투자자들의 참여인원과 자금이 점차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고, 이는 주가상승의 폭이 크지 않거나 곧 보합 또는 하락세로 전환할 위험이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번엔 다른 상황을 이야기 해볼까요?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데, 거래량이 점차 증가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수 있을까요?

이는 대부분의 시장참여자들이 자기 지분을 다 처분하고, 이제 바닥을 형성하고 있다고 파악할수 있을 것입니다. 다르게 말하자면, 이제 하락세는 곧 진정되고, 상승세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즉, 지금이 투자하기에 적기라는 의미죠.



다만, 제가 앞서 말한 3가지의 예시들이 언제나 일맥상통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체로 그런경향이 있다는 것이고, 이와 반대의 결과가 나올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여러분들의 국민주식 "삼성전자" 17일자 주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윗 차트에서, 윗캔들은 5분봉이며 현재 주가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밑은 거래량을 의미합니다. 

10시 20분~ 10:40분경 주가가 상승세일때, 거래량 또한 증가하는것을 보여줍니다. 아까 말했듯이, 이 상황은 어떤 결과가 나올 확률이 높다고 했죠?

시장참여자들이 상승을 예상하고, 시장에 진입하기떄문에 거래량의 증가와 함께, 주가도 상승합니다. 

10:40분부터는 거래량이 급감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결국, 주가 또한 하락하면서, 51900원에서 51400원선까지 내려갑니다.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할것이라는 시장참여자들이 줄어들면서 발생한 현상이죠.


사실 이는 매우 파편적인 분석이기에, 앞서 말햇듯이 이 분석이 항상 100%옳은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 차트분석은 주식투자에 있어서 주도구로 사용되는 것이 아닌, 보조도구로써 투자에 도움되는 보조자료가 되어야 할것입니다. 하지만, 차트분석으로도 높은 승률을 자랑하시는 초단타 전문가분들도 많기에, 아주 무시될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