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주식ㆍ기업

[주식투자] 왕초보 주식투자자들을 위한 기본기 (2) 저항선, 지지선

by Geniusmind 2020. 4. 19.

안녕하세요, 데일리 인사이트의 Austin 입니다.


오늘은 저번에 시작했었던, 왕초보 주식투자자 위한 기본기 시리즈의 두번째로, 저항선과 지지선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저항선(Resistance Line) 이란 무엇일까요?

일정 기간 동안 주가가 상향 돌파하지 못하는 가격대를 저항선이라고 부릅니다. 미국에선 Resistance Line 혹은 Speed Line 이라고도 불리곤 하죠. 이 저항선은 개별 종목의 주가에만 사용되는 것뿐만이 아니라, 종합주가에도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예를들어, 어떤 특정 기업 혹은 종합주가지수가 6개월정도 특정 포인트 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하락하는 경우, 그 선이 저항선이 되는 것입니다.



[저항선과 지지선]


이렇게 저항선이 발생하는 이유는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번쨰로는, 경기상황에 별다른 호재가 없거나, 기업실적이 뒷받침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과도한 매수세에 대한 경계심리가 생겼기때문입니다. 예를들어, 반도체업체는 슈퍼사이클이 있죠?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많을떄, 그 기업의 실적이 좋아질 것은 명백합니다. 하지만, 수요가 적어지고, 판매단가가 하락하기 시작할 떄, 그 기업의 당기분기 이익은 줄어든 것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그 주식이 상승하고 있다면, 시장참가자들은 이 주식의 상승세에 대한 의문을 품기 시작하는 것이죠. 따라서 시장에서는 이러한 심리가 반영되어, 전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그 부근에서 상승세가 꺾이게 됩니다.


두번째로는, 매물벽때문입니다. 매물벽이란 주식을 팔려고 대기하는 물량입니다. 예를 들어서, 여러분들이 삼성전자를 과거에 60000만원에 팔았다고 가정합시다. 그런데, 삼성전자의 가격이 터무니 없이 떨어져서, 차마 현재의 가격에는 팔지 못하겠고, 6만원의 주가로 돌아올떄까지 장기보유하겠다고 결심합니다. (보통은 본전을 원할테니깐요... ㅜㅜ) 그러면, 이후에 주가가 다시 회복하면서, 과거 매수했던 가격대를 향하여 접근하면 할수록 더 많은 매도물량이 시장에 나오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될까요?



공급은 증가하고, 수요는 일정하거나 줄어들면 어떻게 되죠? 네, 균형가격은 내려갑니다.  

공급이 많으면 주가는 많이 오르지 못하게 되고, 그결과 자연스럽게 그 매물벽 근처에서 주가가 횡보하게 됩니다.


한번 주가가 저항선에 부딪히면, 당분간 돌파하지 못하고 실패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저항선은 주가 상승을 여러번 시도했었지만, 그럼에도 뚫지 못하는 선으로서의 의미를 가집니다.



만약, 그 저항선이 뚫리게 된다면, 당분간 상승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돌파매매법이라는 것도 이러한 사실이 기반한것이죠. 이러한 저항성 돌파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보통 특별한 호재와 같은 모멘텀이 형성되어야 할것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읽었을떄, 여러분들은 지지선(Support Line) 은 어떤 느낌일지 예상이 오셨을 겁니다 ㅎㅎ

지지선이란 저항선과 대칭되는 뜻으로 일정 기간동안 주가가 하락 돌파하지 않는 가격선을 의미합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개별종목 뿐만 아니라 종합주가지수에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시장참여자들이 과거 경험으로 현재의 주가를 판단했을 때, 주가가 특정 선 이하로 떨어진다고 여기거나, 너무 저평가 되었다고 느껴지는 생각이 들때가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생기더라도, 너무 저평가 되었다고 느껴지는 수준에 도달한다면, 매도물량이 감소하거나 강력한 매수세력이 나타나서 그 가격대 이하의 주가로는 떨어지지 않게 됩니다.


[사실 2월말-3월초만 하더라도 반등세가 잠깐 나왔었습니다만... 그 후 갭하락이 나오면서, 이렇게까지 빠질지는 대부분은 예상하지 못했죠]


하지만, 이런 가격대는 한번 무너지면 큰 위험에 빠질수 있습니다. 그 다음 지지선은 어디가 될지 어느 누구도 예측하기 힘들기 떄문이죠.. 


따라서, 만약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경우라면, 그 하락하는 원인이 미치는 영향력이 어떠한지를 다 생각하시고 다음 지지선을 생각하시고, 손절해서 투자의 손실을 줄이고 이익을 극대화 하는 식으로 전반적인 성공률을 높일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