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주식ㆍ기업

[테마주] 코로나 바이러스 (진단키트) - 실적대비 저평가? 아니면 고평가?

by Geniusmind 2020. 4. 17.

안녕하세요, 데일리 인사이트의 Austin입니다.


코로나19(COVID-19)의 세계적인 확산세가 보기보다 심각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다행히도, 확진자수가 이제 두자릿수에 줄어들고, 사망자수도 230명으로 진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를 벗어나 전세계에의 코로나 바이러스의 흐름 지켜본다면 정말 심각합니다. 전세계 코로나 확진자수는 220만을 돌파하였고, 사망자는 이제 15만명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확산세는 각 나라의 실물경제에 심각한 피해를 입히고, 경제성장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 나라에서는 역사적으로 전례가 없는 경제 부양책들을 펼치고 있습니다.


주식은 이러한 모든 것들을 반영하는 지표이기에, 이에 해당하는 주식들은 매일매일 등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방지하기위해 한동한 급등했던 마스크 테마주들은 이제 이전과 같은 급등을 보이긴 힘들고, 이제 마스크 -> 진단키트 -> 구충제 -> 백신/치료제 등의 흐름으로 수급이 이동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앞으로도, 시리즈별로 글을 쓰고자 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계속 해서 글들을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주식 투자자 모든분들이 한번쯤 관심을 가져보셨을 주식들이겠지만, 모르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코로나 바이러스 테마주중 진단키트 관련주들을 간단한 설명과 함께 나열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들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개인 투자자 자신에게 있다는 사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씨젠



씨젠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대표적인 수혜주입니다. 위 차트를 보듯이, 3만원 언저리에 불과했던 씨젠은 3/27일 최고가 14만원대까지 치솟기도 했었죠.

씨젠의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802억원, 245억원으로 시장기대치를 상당히 크게 상회할 전망입니다.


전망치에 따르면 코로나 확진자 증가를 고려할 때 2분기에는 매출액 1750억원, 영업이익 712억원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말 그대로 역대급 실적이 가능할 것입니다.

씨젠은 3대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세계에서 유일한 동시다중 정량검사가 가능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국내 기업이 진출하기 힘든 유럽의 매출 비중이 2011년 19.8%에서 지난해  57.3%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며 전세계적으로 진단키트 수요가 높아지며 경쟁이 치열한데, 신규고객사를 유치하는 것보다 기존고객사를 많이 가지고 있는 씨젠이 유리합니다. 이미, 미국을 포함한 유럽의 많은 국가들에게 대량의 진단키트를 수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망치는 긍정적입니다. 다만, 이미 차익실현 물량들이 많이 출회하면서, 수급상황이 나빠졌기 떄문에, 상황에 맞는 신중한 매매전략이 필요할것입니다.


2. 랩지노믹스



랩지노믹스는 유전자 분석을 바탕으로 질병의 효과적인 진단 및 새로운 진단법 개발을 통해 분자진단 시장과 함꼐 성장해 온 분잔진단 헬스케어 전문기업입니다.


최근 16일에는 지멘스 헬시니어스 인도법인과 91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었죠. 이번 계약은 코로나19 진단키트 공급계약으로, 계약규모는 최근 매출액(331억원) 대비 27.59% 수준인 91억원에 해당합니다. 앞서 랩지노믹스는 지난달 24일 지멘스 헬시니어스 인도법인과 기본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초도 10만테스트를 공급한 데이어 2차로 34억원을 수주했었습니다. 


씨젠과 마찬가지로 코로나가 확산세가 장기화 됨에 따라 수혜주가 될 수 있습니다.


3. 진매트릭스


진매트릭스는 의약품 및 진단제와 신약개발업체입니다. 2000년 12월 지금의 명칭인 (주)진매트릭스로 설립했으며 200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고 기업을 공개했습니다. 주요사업은 유전자분석 원천기술을 이용하여 질병에 대한 최적의 예방, 진단, 치료법 개발등 자체개발한 분자진단 원천기술로 질병을 일괄 진단하는 의료기기를 개발, 판매하는 것입니다.  NeoPlex STI, OmniPlex-HPV, 생화학 및 래피드 등의 제품과 의료장비, LUCICA GA 등의 상품이 있습니다.


공시에 따르면, 진매트릭스는 코로나19 진단키트를 이탈리아에 계약 금액은 28만 8000달러(약 3억 5000만원)로 이전 계약보다 약 1.5배 증가한 규모로이탈리아에 본격적으로 공급합니다. 

진매트릭스에 따르면 이탈리아는 현재 코로나19 감염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유럽 지역 중 하나로, 진단키트 수요가 지속 발생하고 있다.
또한, 지난달 아랍에미리트(UAE)에 5억 7800만원 규모의 진단키트 물량 공급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이번 달 6일 5억 5100만원 규모의 물량 계약을 추가로 체결했습니다. 


--------------------------------------------------------------------------------------------------------------------------------------------------------------------

이 이외에도 솔젠트도 있으며, 앞서 말한 것과 같은 진단키트 주입니다.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 (FDA)에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한 국내 업체는 씨젠, 랩지노믹스, 진매트릭스, 솔젠트 등이 있으며 승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 진단키트들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끊기지 않다는 걸 고려했을 때, 다음 분기의 회사실적은 역대급이 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할 점들은, 이미 위 셋 기업들 모두 전고점대비 30%이상 주가가 하락한 상태입니다.

앞으로의 주가흐름은 눌림목이후 전고점까지 상승하면서 돌파성공시 다시 상승세로 이어질수도 있으나, 반면 전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기업의 원래의 가치에 수렴하는 주가로 돌아갈수도 있습니다.


이 글은 모두 투자에 참고하라고 작성한 글이니, 투자시 유의바랍니다.

개인투자자 모두의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