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경제ㆍ경영

전세계 시가총액 TOP5와 글로벌 시장 트렌드 (금, 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사우디 아람코)

by Geniusmind 2023. 4. 20.

종합순위 TOP5

https://8marketcap.com/ 은 개인적으로 전 세계 시장의 흐름을 간단히 알고 싶을 때 참고하는 웹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8마켓캡은 전 세계의 16,000개가 다양한 종류의 자산을 망라하며, 그 자산들을 시가총액순으로 나열해서 보여줍니다. 여기서 시가총액이 가지는 의미는 뭘까요?

 

시가총액의 의미?

시가총액은 주식시장에서 상장된 회사의 시장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시가총액이란 상장된 모든 주식의 가격을 곱한 것으로, 회사의 규모와 성장 가능성 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며, 이에 따라 시가총액으로 자산을 분석하는 이유는 시장에서 해당 회사의 가치를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다만, 8마켓캡은 상장주식뿐만이 아니라 ETF, 암호화폐(코인), 귀금속(금, 은, 팔라듐, 플래티넘)등을 다 포함하여 윗 사진처럼 종합순위로도 결괏값을 보여줍니다.

 

8마켓캡에서 각 자산의 시가총액을 구하는 방법은 자산의 종류에 따라 상이합니다. 먼저, 주식의 경우에는 현재 시장 가격에 따른 총가치의 추정치를 통해 구합니다. 반면, 귀금속가 암호화폐의 경우엔 측정방법이 독특합니다. 귀금속의 경우 시가총액은 현재 가격에 지금까지 채굴된 금속의 양 추정치를 곱하여 계산하는 방식이 사용되며, 암호화폐의 시가총액은 유통되는 공급과 코인의 가격을 곱하여 계산합니다.

 

해당 TOP 5권 내의 순위를 보면, 귀금속 2개 (금, 은)와 상장주식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사우디아람코) 3개가 순위권 안에 들었습니다. 사람들의 금을 향한 사랑은 과거나 지금이나 한결같습니다.

2023.04.18 - [시사/경제] - 인플레이션 시대속 금시세 전망은? 거시적 시야가 보여주는 우상향 차트 (Feat. 2008년 금융위기, 코로나19)

 

인플레이션 시대속 금시세 전망은? 거시적 시야가 보여주는 우상향 차트 (Feat. 2008년 금융위기,

최근 원자재 값 인상과 맞물려 급격히 상승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금투자에 대한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금은 오랫동안 투자자들에게 귀중한 자산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금은

optimizeanalysis.tistory.com

금에 대한 포스팅은 이전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오늘은 귀금속을 제외한 상장주식 3가지에 간단하게 분석해보겠습니다. 

 

1. 애플 APPL

 

사실상 황금사과

솔직히 애플은 로고색깔을 황금색으로 변경해도 될 것 같습니다. 팬데믹 때 시가총액이 오르는 건 이해의 범위이지만, 엔데믹 이후에도 승승장구하는 몇 안 되는 놀라운 움직임을 보여주는 주식 중 하나이죠. 모두가 사랑하는 애플이라 긴 설명은 필요 없지만, 애플의 사업전략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자면 "혁신, 디자인, 그리고 브랜딩"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회사는 다양한 산업을 방해하는 새로운 제품과 기능을 도입하면서 지속적으로 기술의 선두에 서 왔습니다.

애플의 안정적인 움직임

1. 제품 설계 및 혁신

애플은 상징적인 제품 디자인과 혁신적인 기능으로 유명하며,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죠. 

2. 프리미엄 가격

매번 멋진 디자인에 반해서 구입을 고려하다가도, 가격마저 혁신적이라는 사실에 다시 놀라곤 하죠.  Apple 제품은 일반적으로 경쟁 제품보다 더 높은 가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프리미엄 전략은 애플에 더 높은 브랜드이미지를 심어주고, 소비자들이 기꺼이 지갑을 열 수 있는 제품이라는 사실을 증명하게 만들었습니다. 애플은 이러한 프리미엄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 상당한 금액을 품질과 혁신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와 명성에 의존합니다.

3. 고객 경험

저는 지금은 핸드폰은 갤럭시를 사용하지만, 여전히 맥북과 아이패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맥북, 아이패드 등 애플생태계에서 연계되는 다양한 고객 경험들은 사람들이 애플을 사랑하게 만드는 이유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2. 마이크로소프트 MSFT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즈니스 전략은 기술 산업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수년간 발전해 왔습니다. 이 회사의 비즈니스 전략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 핵심 요소를 꼽을수 있습니다.

1. 클라우드 컴퓨팅

Microsoft는 AWS(Amazon Web Services) 및 Google Cloud Platform과 경쟁하는 Azure 플랫폼을 통해 클라우드 컴퓨팅에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이 회사는 클라우드 오퍼링을 스타트업에서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규모의 기업으로 확장하는 데 주력해 왔습니다.

2. 공격적인 M&A

Microsoft는 LinkedIn 및 GitHub를 포함하여 수년간 여러 전략적 인수를 수행했습니다. 이러한 인수를 통하여 마이크로소프트는 제품 및 기능을 넓게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3. 인공지능

최근 핫한 이유중 하나이죠. 마이크로소프트는 AI 플랫폼을 통해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3. 사우디 아람코

사우디 아람코는 사우디아라비아 왕국이 소유한 국영 석유 회사입니다. 1933년에 설립되었으며 사우디에 본사가 있습니다. 이 회사는 세계 최대의 산유국이며, 탐사와 생산에서 정제와 유통에 이르기까지 전체 석유 및 가스 가치 사슬을 통해 운영됩니다. 사우디 아람코는 증권 거래소에서 기업공개(IPO)를 통해 상장 기업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사우디 정부는 여전히 회사에 대한 통제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98%의 주식이 국가 소유로 남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사우디 아람코는 석유 및 가스 산업에 중점을 두고 수직적으로 통합된 회사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국영 기업으로서의 지위는 사우디아라비아 왕국과 더 넓은 중동 지역에 상당한 정치적, 경제적 영향력 가지고 있습니다. 석유를 사용하는 산업의 메커니즘이 완전히 뒤집히는 혁신이 일어나지 않는 이상, 사우디 아람코의 미래는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