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경제ㆍ경영

인플레이션 시대속 금시세 전망은? 거시적 시야가 보여주는 우상향 차트 (Feat. 2008년 금융위기, 코로나19)

by Geniusmind 2023. 4. 18.

최근 원자재 값 인상과 맞물려 급격히 상승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금투자에 대한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금은 오랫동안 투자자들에게 귀중한 자산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는 자원 중 하나입니다. 금은 주식이나 채권과 같은 다른 자산의 가치가 하락하고 있을 때에도 그 가치를 유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특히 경제적 불확실성이나 정치적 불안정의 시기에 종종 안전한 피난처 투자로 간주되곤 하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Part 1. 경제적 충격을 줬던 이벤트와 금의 역할 Part 2. 금가격을 확인하기 좋은 3가지 방법 순으로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오전에 이미 작성하였으나, 작업도중 실수로 삭제해서 자료가 다 날라가서 정신을 잠깐 잃었습니다.. )

경제적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금의 가격의 큰 변동이 일어났던 대표적인 이벤트는 많으나 그 중 두가지를 간단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Part1. 경제적 충격을 줬던 이벤트와 금의 역할

1. 2008 금융 위기 (2008 financial crisis, GFC)

리만 브라더스의 몰락

2008년 금융 위기는 쌓여있는 느슨했던 대출기준으로 주택버블의 폭발이 발생하고, 이는 리만브라더스의 몰락과 함께  금 가격의 급등을 이끈 대표적인 사례중 하나입니다. 또한,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에서 대량의 패닉매도와 함께 구매자들이 대량 이탈하면서, 그 중 안전한 피난처로 여겨졌던 금으로 발걸음을 돌렸고, 이로 인해 금 가격이 크게 상승했었습니다. 이렇든 경제적 이벤트가 발생하면, 투자자들은 경제적 불확실성 속에서 투자자들은 자신의 부를 손실을 줄이기 위해 다른 대안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투자자들이 글로벌 금융 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잃으면서 안전한 자산으로 금으로 눈을 돌리면서 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동시에, 위기는 통화 완화와 저금리의 시기로 이어졌고, 이것은 금 가격의 상승을 더욱 뒷받침했습니다. 사실, 금 가격은 위기 이후 몇 년 동안 기록적인 최고치에 도달했습니다. 이 위기는 또한 투자 심리와 세계 경제에 오랫동안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금에 대한 안전한 자산 수요를 향후 수년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코로나의 대확산으로 인한 금상승

2.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인한 경제위기

COVID 19 대유행이 발생하면서 미국 연방준비은행(Federal Reserve)은 금융시장 안정성을 유지하고 경제 충격 완화를 위해 통화 정책을 이전보다 더 강력한 확장적인 통화정책을 실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연방준비은행은 대출금리를 낮추고, 양적완화 프로그램을 통해 시중 유동성을 늘리는 등의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러한 공격적인 양적완화 정책은 법정 통화의 구매력을 약화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었죠. 결국, 금은 법정 통화의 구매력이 감소할 때 그 가치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인플레이션에 대한 헤지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것은 금을 높은 인플레이션 시기에 투자자 포트폴리오의 구매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매력적인 투자 옵션으로 만듭니다. 

 

Part2. 금가격을 확인하기 좋은 3가지 방법

 

1. 골드프라이스 (https://goldprice.org/gold-price-south-korea.html)

골드프라이스는 달러, 위안화, 원화 등 주요 통화들 기준으로 현재 금 가격을 온스당, 그램당, 킬로그램당 차트로 제공합니다. 또한 실버와 금 가격의 정확한 해설 및 과거 1일, 3일, 30일, 60일, 최대 43년간의 금 가격 히스토리 차트를 제공합니다. 원화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통화화폐와 비교하는 전문투자자들에게는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2. 골드브로커 (https://goldbroker.com/)

골드브로커는 두 가지 기능을 보다 보기 편한 차트로 표시해줍니다.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CHARTS 카테고리를 선택하신후, Live Gold Spot Price를 선택하시면 실시간 금가격 변동을 원화로 표시해줍니다. Historical Chart를 클릭하신다면, 과거부터 오늘까지의 가격추세를 보여줍니다. 다른, 금시세 확인 사이트에 비해 보다 직관적으로 읽기 쉽고, 실시간으로 가격을 확인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3. 골드레이트 24 (https://goldrate24.com/) 

골드레이트 24는 미국 달러 단위의 현재 금 가격을 세부적으로 보여주며, 그램과 톨라 단위로도 보여줍니다. 또한 특별한 매력중 하나는, 다른 금 시세 확인사이트와는 달리, 다양한 커렛 수(24, 22, 21, 18, 14, 12, 10)에 대한 별개의 가격을 산출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골드레이트24는 차트정도를 제공하지 않으며, 과거의 금 가격 정보와 기타 세부적 관련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며, 광고가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라 아쉽습니다.

 

금 투자에는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포트폴리오에 금을 추가하기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 허용도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게다가, 금의 가격은 세계 경제 상황, 정치적 사건, 그리고 수요와 공급의 변화를 포함한 광범위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금은 위험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투자 포트폴리오에 가치 있는 추가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3개의 금시세 확인사이트를 통해 국내 금가격 뿐만이 아니라, 전세계에서의 금 가치도 같이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제적 불안정 이벤트가 있는 상황에서, 안전한 피난처 투자와 인플레이션에 대비한 헤지로서의 역사는 장기적으로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금의 비율을 과도하고 높이기 보단, 이번 포스트에선 다루진 않았지만 실물 금 투자 뿐만이 아니라, 금의 파생상품 (골드뱅킹, 금EFT 등)을 같이 고려해서 투자하고, 주식, 채권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면 보다 훌륭하게 경제적 이벤트가 발생할 때 스무스하게 대처할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