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주식ㆍ기업

[주식투자] 보조지표 2 - 배당수익률, 주가 이동평균선, RSI

by Geniusmind 2023. 4. 15.

안녕하세요, Geniusmind 입니다.

이전글 가치투자 지표편에 이어서, 주식투자 추가적으로 고려하면 좋을 몇가지 (보조)지표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이전포스팅은 2020.04.22 - [시사/주식투자] - [주식투자] 가치투자 지표 - ROE, PER, PBR & 재무제표

 

[주식투자] 가치투자 지표 - ROE, PER, PBR & 재무제표

안녕하세요, 비지니스 인사이트의 Austin 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2020/04/18 - [주식투자] - [주식투자] 워렌버핏과 가치투자, 그리고 성장가치투자" 편에서, 워렌버핏과 그의 철학을 간략하게 이야

optimizeanalysis.tistory.com

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1) 배당수익률

배당수익률은 기업이 주주들에게 지급하는 배당금의 연간 수익률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보통 주식 투자에서는 배당수익률이 높은 기업의 주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배당수익률은 주식 가격 대비 배당금으로 계산됩니다. 

배당수익률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배당수익률 = 배당금 ÷ 주식 가격 × 100%

 

예를 들어, 주식 가격이 10,000원이고 연간 배당금이 500원인 경우, 배당수익률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배당수익률 = 500 ÷ 10,000 × 100% = 5%

따라서, 이 경우 해당 주식의 배당수익률은 5%입니다. 주식의 배당금이 분기별로 지급되는 경우에는 연간 배당금을 분기별 배당금의 합으로 대체하여 계산하면 됩니다.

따라서, 배당수익률이 높을수록 주식에 대한 투자 수익률이 높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을 고려하되, 함정에 속지는 말것

하지만, 배당수익률이 높다고 해서 모든 기업이 투자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업이 배당금을 지급할 때는 자금 확보와 투자 등의 이유로 결정되며, 기업이 지급하는 배당금이 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충분히 투자하지 못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배당수익률을 고려할 때에는 기업의 재무 상태, 성장 가능성, 경쟁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주가 이동평균선

주가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움직임을 보다 부드럽게 나타내기 위한 기술적 분석 지표입니다. 이동평균선은 특정 기간 동안의 주가 평균치를 계산한 값으로, 주가가 그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면 상승 또는 하락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에는 단순 이동평균선(SMA)과 지수 이동평균선(EMA)이 있습니다. 단순 이동평균선은 특정 기간 동안의 주가를 모두 더한 후 기간 수로 나눈 값으로, 최근 주가의 변동에 둔감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지수 이동평균선은 최근의 주가 변동에 가중치를 두고 계산되며, 최근 주가 변동에 민감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은 단기, 중기, 장기 이동평균선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단기 이동평균선은 짧은 기간 동안의 주가를 반영하여 주가의 단기적인 추세를 파악하는 데 사용되고, 장기 이동평균선은 긴 기간 동안의 주가를 반영하여 주가의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로 많이 사용되는건 5일 이동평균선과 20일 이동평균선.

삼성전자 예시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추세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많은 투자자들이 기술적 분석에서 이를 활용합니다. 하지만 이동평균선 역시 완벽한 예측을 보장하지는 않으므로, 주가 분석에 다른 기술적 지표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상대강도지수(RSI)

상대강도지수(RSI)는 기술적 분석 지표 중 하나로, 일정 기간 동안의 상승 폭과 하락 폭을 비교하여 과매수 상태와 과매도 상태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RSI는 0에서 100 사이의 값을 가지며, 일반적으로 14일 이동평균 기간이 사용됩니다. 상승 추세일 때는 일정 기간 동안 주가가 상승했을 때의 평균 상승폭을 계산하고, 하락 추세일 때는 일정 기간 동안 주가가 하락했을 때의 평균 하락폭을 계산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상승폭과 하락폭을 비교하여 RSI 값을 계산합니다.

 

RSI가 70 이상이면 과매수 상태로, 주가가 과도하게 상승한 상태를 나타내며, 30 이하이면 과매도 상태로, 주가가 과도하게 하락한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를 바탕으로 매수 시점과 매도 시점을 파악하여 투자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RSI 역시 완벽한 예측을 보장하지는 않으며, 다른 기술적 분석 지표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RSI는 단기적인 추세를 파악하는 데에는 유용하지만,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RSI는 단기적인 매매를 할 때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SI가 70 이상인 경우에는 주가가 과도하게 상승하여 조정이 필요한 상황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매도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RSI가 30 이하인 경우에는 주가가 과도하게 하락하여 반등이 예상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매수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RSI는 다른 기술적 분석 지표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MACD(Moving Average Convergence Divergence)와 함께 사용하면 시그널이 발생하는 지점에서 매매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s)와 함께 사용하면, 상대강도지수가 상한선이나 하한선에 닿았을 때 매매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적 분석 지표는 모두 예측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는 지표일 뿐이며, 완벽한 예측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를 할 때에는 다양한 지표와 정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