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주식ㆍ기업

삼성전자 23년도 1분기 실적 어닝쇼크

by Geniusmind 2023. 4. 15.

안녕하세요, Geniusmind 입니다!
최근 삼성전자가 23년도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23년도 1분기 매출은 63조, 영업이익은 6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기 실적 대비 7.46조원 감소, 영업이익은 3.71억 감소했으며

증감률로 나타낸다면, 전기대비 매출액은 -19%, 영업이익은 -95.75% 감소했습니다.

지표상으로 느껴지는 엄청난 어닝쇼크인데요

이에 삼성전자쪽에서도 잠정실적이 기대실적을 하회하는것에 대해 설명하기위해 추가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크게 세가지로 요약할수 있습니다.

 

첫번째, 부진원인: IT 수요 부진 지속에 따라 부품 부문 위주로 실적이 악화

- 메모리 부문은 매크로 상황 (사이클) 과 고객 구매심리 둔화되고 있어서, 이는 수요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다수 고객사의 재무 건전화 목적 재고 조정이 지속되어서 전분기 대비 실적 감소로 이루어졌습니다.

- 시스템 반도체 및 SDC 부문도 경기 부진과 비수기 영향에서 벗어날수 없었습니다.

 

두번째, 대응: 메모리 시황에 전략적인 대응을 위해 노력중

- 특히 난이도가 높은 선단공정 및 DDR5/LPDDR5 전환 등에 따른 생산 B/G 제약을 대비하여 안정적인 공급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특정 메모리 제품은 향후 수요 변동에 대응 가능한 물량을 확보했다는 판단했으며, 공급성이 확보된 제품 중심으로 의미 있는 수준까지 메모리 생산량을 하향 조정했습니다.

 

 

세번째, 전망: 단기 생산 계획은 하향 조정했으나 중장기적으로 견조한 수요가 예상됨

- 인프라 투자는 지속하고 기술 리더십 강화를 위한 R&D 투자 비중도 확대해 나갈 예정

 

삼성이 말했던 대응에 따른 메모리 생산 하향조정 덕분에 오히려 주가는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덩달아 TSMC도 투자 속도 조절한다는 소식들도 전해지고 있고요.

재고에 따른 사이클 전환기

반도체도 경기 변동의 영향을 받아 가격 상승과 하락을 합니다. 다만 COIVD 19에 따라 사이클이 바꼈는 주장도 있죠. 

여전히 투자의견은 4, BUY 긍정적.

앞으로 주가 흐름이 궁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