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418

[경제] 구독의 경제학과 아마존 프라임 안녕하세요, 데일리 인사이트의 Austin입니다. 저는 해외에서 길진 않지만 짧지 않은 몇년간의 시간을 보낸적이 있었는데요.모든 것을 청산하고 한국으로 돌아오는 일은 아시다시피 조금은 번거로운 일이였습니다. 가장 먼저, 저는 '소유하던 것'들을 처분하기 시작했습니다. 집안 물품을 팔거나 나눠주고, 자동차를 처분하고, 그리고 은행계좌를 닫으려 했죠. 저는 그 후에서야 내가 '소유하는 것'이 아니지만, "매달 지불 해왔던 것들"도 해지했습니다. 넷플릭스 (영상 컨텐츠 무제한 감상), 유트브 프리미엄 (광고제거 서비스) 와 같은 것들이죠. (* 아마존은 최근 들어서야 해지 했습니다.. 1년짜리라서 방심했네요... ㅎㅎ) 자, 앞서 말한 이런 것들이 바로 구독 경제학입니다. 다들 한번 쯤은 사용하시거나 경험해보.. 2020. 4. 29.
[경제] 언택트 시장의 춘추전국시대의 시작? - 화상회의 플랫폼 강자 줌(Zoom)과 도전자들: 페이스북, MS, 구글 안녕하세요, 데일리 인사이트의 Austin 입니다. 최근 언택트 시장 중 화상회의 플랫폼 시장이 요동치고 있습니다.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으로 인해 온라인 개강과 재택근무와 같은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사람들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화상회의 플랫폼을 선택하게 되었는데요, 그 중 초기에 가장 많은 사람들의 선택을 받았던 것은 바로 줌(Zoom) 입니다. 간단히 줌의 특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줌(Zoom)은 간단한 온라인 회의, 그룹 메시징, 비디오 회의를 사용하기 쉬운 플랫폼으로 결합한 종합적인 화상 회의 서비스입니다. Mac, Windows, Android, iOS와 같은 기기 전반에서도 오디오, 비디오 및 화면 공유 환경을 제공가능합니다. 이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는 웹 세미나, 가상 회의, 비디오 데.. 2020. 4. 28.
[기업분석] 에쓰오일 (S-Oil) 1분기 창사이래 최악의 실적 앞으로 기업분석란에서는 선정한 해당 기업을 업데이트 된 공시자료와 함께 간단하게 브리핑하도록 하겠습니다. * 본 포스팅은 개인의 투자를 유도하는 것이 아니며, 본 정보를 통해 투자를 하시는 것은 개인의 책임에 달려있습니다. 이번에 이야기 할 기업은 S-Oil (에쓰오일) 입니다. 에쓰오일, 1973년 창사이래 최대 적자폭 "1조원" 에쓰오일은 올해 1분기 1조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작년 4분기 대비 적자전환했으며, 2018년에 4분기에 있었던 그 당시의 최대 영업 손실폭을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에쓰오일이 창사된 이후로 최대 적자라고 합니다.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00427800340 이는 코로나바이러스의 글로벌적인 확산과, 그에.. 2020. 4. 27.
[IT] 글로벌 코로나 사태의 부족한 의사인력 수급 해결방법? - 인공지능 (AI)와 의료서비스의 접목 & 미래 안녕하세요, 데일리 인사이트의 Austin 입니다. 최근 한국의 확진자수는 급격하게 줄어듬에 따라, 이전보다는 마음이 한결 가벼워진 것 같습니다. 예전보다 늘어난 카페나 길거리의 사람들을 보면, 이를 느낄수 있는데요. 당연히, 우리는 의료진들의 땀을 기억하면서, 손 소독제 사용, 사회적 거리두기는 지속적으로 실천해야겠습니다 :) 하지만, 안타깝게도 다른나라의 경우 상황은 다릅니다.[전세계 및 주요 국가별 확진자 추이] [전세계 및 주요 국가별 사망자 추이] 보시다시피, 전세계적으로 대부분의 국가들을 코로나 사태를 진정시킬수 있는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 두 그래프의 확진자와 사망자 추이를 보시면, 우선적으로 '전세계' 항목과 '중국,한국,일본, 그리고 싱가폴 제외된 전세계' 항목의 상관.. 2020. 4. 26.
[경제] 코로나의 역설 -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는 그만, 미세먼지와 경제피해에 대한 잡담 안녕하세요, 데일리 인사이트의 Austin 입니다! 여러분들은 이 사진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4월초 CNN에서 나왔던 인도의 사진인데, 왼쪽의 사진은 2019년 11월 사진, 2020년 3월 30일자의 사진입니다. 저는 인도를 여행해보진 않았지만, 인도의의 환경오염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서 알고 있었는데요, 코로나 사태이후로 이렇게 맑은 하늘을 볼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네요. 인도에서 코로나 사태이후, 확진자 추세를 막기위해 Lockdown을 시작이후, 전체적으로 미세먼지량이 급감하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이는 인도뿐만이 아니라, 중국도 마찬가지였었죠. 참, 경제적 피해는 극심해지고 있지만, 그에 대비해 미세먼지는 줄어들고 있네요.사실 어떻게 보면, 우리는 (원치않던 원하던) 경제적 성장의 대가로 건강을 .. 2020. 4. 25.
[경제] 아르헨티나 9번째 디폴트 위기? - 도미노효과 염려되는 모습 안녕하세요, 데일리 인사이트의 Austin 입니다. 최근 아르헨티나의 경제상황이 심상치 않습니다. 아르헨티나 경제부는 22일(현지시간) 5억달러(약 6160억원) 규모의 채권에 대한 이자를 지불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아르헨티나는 사실 디폴트와 관련하여 악명 높은 나라 중 하나입니다. 이번에도 디폴트를 선언하게 된다면, 사실상 9번째 디폴트를 선언하게 되는 것인데요, 현재까지의 경제상황과 채권 지불 능력을 감안한다면, 막기 힘들어 보입니다. 16일 마르틴 구스만 아르헨티나 경제장관은 국가가 진 채무를 갚기 힘들것 같다고 말합니다. "빚을 갚을 의지는 있지만 능력이 없다"고 말해 사실상 모라토리엄 선언을 했습니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663억달러 상당의 외채 상환을 3년간 미루고 415억달러 상당의 이자·.. 2020. 4. 23.